티스토리 뷰

목차

    환절기라 그런지 몸이 많이 여러 가지 변화가 잦아지고 있는데요. 혹시 평소에 특별한 이유 없이 코피가 나거나 혹은 자주 난 적 있으신가요? 단순한 건조함이나 생활 습관 외에도 몇 가지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코피는 대부분 심각하지 않은 상태에서 발생하지만, 반복적이거나 심한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할 수 있어요.

     

    오늘은 코피가 생기는 일반적인 원인 외에도 의심해볼만 한 질병이 있을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 목차 ]

       

      코피가 나는 일반적인 원인

       

      우리가 일상에서 코피가 나는 경우라면 크게 코 내부의 점막이 건조해지거나 코를 파는 습관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 내부의 점막이 건조해지면 쉽게 상처를 입어 코피가 날 수 있고, 또 코를 자주 파거나 심하게 파는 습관도 코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코피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어느 정도일까요?

       

      코피는 대부분의 경우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의미하지 않지만, 때로는 건강의 적신호일 수 있습니다. 코피 자체가 직접적으로 큰 건강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아니지만, 반복되거나 심한 코피는 다른 건강 문제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 일시적인 불편함 : 대부분의 코피는 일시적인 불편함을 초래하며, 적절한 처치로 빠르게 멈출 수 있습니다.
      • 수분 손실 : 심한 경우, 코피로 인한 수분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는 매우 드문 경우라 크게 걱정할 만큼은 아닙니다.

       

       

      코피가 날 때 의심해볼 수 있는 질병

       

      그럼에도 코피가 자주 나거나 혹은 한 번 생기면 오랫동안 피가 멈추지 않는다는 등 의심증상이 생긴다면 코피가 건강에 미치는 심각한 영향과 의심해 볼 수 있는 질병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는 있습니다.

       

      •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 :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증과 같은 질환에서 코피가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고령자에게서 더 흔합니다. 
      • 혈액응고 장애 : 혈액응고 장애가 있는 경우, 코피가 더 자주 발생하거나 멈추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코피가 자주 발생하거나 멈추지 않는 경우, 단순한 생활 습관의 문제가 아닐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혈압, 혈액응고 장애 등 다른 건강 문제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코피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대부분 경미하지만,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피 예방에 도움되는 음식

       

      코피 예방을 위해서는 코점막과 관련 있는 비타민 c, k, 루틴, 타닌 등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연근 : 뿌리채소인 연근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다량 들어있고, 이러한 '타닌'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작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연근을 강판에 갈아 즙을 내 마시거나, 갈아낸 즙을 솜에 묻혀 콧 속에 넣어주셔도 지혈에 도움이 됩니다.
      • 토마토 : 만능 건강식품인 토마토 속에는 '루틴'이라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혈관 점막에 도움을 주는 성분이 있습니다. 생 토마토를 드시거나 토마토 주스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녹황색 채소 : 시금치를 포함하여 녹황색 채소에는 '비타민k'가 많이 들어있는데, 비타민k는 혈액을 응고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코피 외에도 상처로 인해 출혈이 있는 경우에도 도움이 됩니다.

       

       

      같이 읽으면 도움 되는 글

       

       

      서울 초미세먼지, 황사 대처법

      최근 비가 내리는 날이 잦아지면서 공기가 깨끗해지나 싶었지만, 반대로 미세먼지 경보 및 주의보 발령 등 국내 공기가 나쁩니다. 더욱이 3월에서 4월 사이에는 중국에서 불어오는 황사 때문에

      moneyriny.tistory.com

       

       

       

      코골이 원인과 예방법 소개

      평소 잠을 잘 때 전에 야근이나 회식 등으로 피로한 상태에서 잠을 자다 보면 피곤함과 함께 코골이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코골이는 주변 가족분들뿐만 아니라 코골이를 하는 자신도 제대

      moneyrin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