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젊은 남성을 위한 남성탈모 예방 실천법

 

 

[ 목차 ]

     

     

    젊은 남성을 위한 남성탈모 예방 실천법

     

    최근 젊은 남성들 사이에서 탈모는 큰 스트레스 요인 중 하나입니다. 원형탈모뿐만 아니라 M자 탈모 등 발생하는 유형도 제각각인데요. 탈모의 원인은 다양하며, 예방과 관리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 몇 가지 실천 가능한 남성탈모 예방법을 소개합니다.

     

    탈모의 원인과 예방법

    원인 : 탈모는 유전, 스트레스, 다이어트, 식습관, 생활습관, 환경호르몬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유전적
    • 남성호르몬과 DHT 및 5-알파 환원요소
    • 스트레스
    • 두피 불청결
    • 화학약품
    • 흡연 및 음주

     

    유전적(선천적) 원인

    사람에게는 8개의 대머리 유전인자가 있는데, 해당 유전인자가 간접적으로 작용을 할 경우, 부모 중 한 명이라도 탈모가 있을 시 자녀에게 탈모가 유전적으로 옮겨질 위험성이 높은 이른바 '상염색체 우선 유전'을 보이게 됩니다.

     

    남성호르몬과 DHT 및 5-알파 환원요소

    두 번째로 살펴볼 원인으로 남성호르몬에 작용하는 '5-알파 환원요소'에 의해 변환되는 'DHT'가 모모세포에 작용하여 모낭을 위축, 세포분열을 둔화시키면서 발생하는 것에서 탈모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량에 따른 탈모현상과는 다른 증상으로 결과적으로 모발이 점차 가늘어지면서 남성형 탈모로 이어지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스트레스

    일반적으로 유전적 요인을 빼면 가장 의심해 볼 수 있는 원인으로 스트레스를 꼽습니다. 물론, 스트레스 자체가 직접적으로 탈모현상을 야기하는 것을 정의하기는 힘드나, 남성호르몬, 유전, 노화 등이 타 요인들과 함께할 때 탈모의 진행 속도를 촉진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기에 간접적으로는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속 자율신경에 이상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때 교감신경 쪽이 자극을 받으면서 혈관수축과 함께 입모근수축 등으로 모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두피 불청결과 화학약품

    평소 머리를 잘 감지 않는다거나 혹은 두피를 꼼꼼하게 씻지 않는다는 등 두피를 청결하게 관리하지 않을 시 탈모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남성들의 경우 헤어스타일을 위해 젤이나 왁스, 스프레이 등을 사용할 때가 많은데, 이러한 이물질과 샴푸 잔여물, 피지, 땀 등은 두피조직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어 2차적인 탈모 현상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흡연 및 음주

    마지막으로 건강에 가장 나쁜 습관 중 하나인 '흡연과 음주'입니다. 담배는 4,000여 가지의 화학성분으로 이루어져 모발과 함께 두피의 영양공급에 직접적인 원인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음주 및 카페인 섭취는 모발과 피부조직의 수분을 빼앗아 두피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두피 및 모발 관리 방법

     

    진행성 질환 인식 : 탈모는 진행성 질환이며, 남성형 탈모는 테스토스테론 변환으로 발생합니다.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두피와 모발 영양 공급 : 두피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페인과 단백질이 함유된 고농축 앰플 사용이 두피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머리 관리 규칙 실천 : 하루 종일 쌓인 먼지와 피지를 제거하기 위해 저녁에 머리를 깨끗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머리를 감을 때는 아침보다는 저녁에 씻기
    2. 뜨거운 물보다는 신체온도와 비슷한 미지근한 물로 감기
    3. 말릴 때는 수건으로 강하게 털거나 비비지 말고, 자연 바람이나 드라이어 찬바람으로 말리기

     

    이상으로 최근 젊은 남성들 사이에서 발생하고 있는 탈모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탈모는 남성뿐만 아니라 남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이지만, 특히 젊은 남성들 사이에서는 더욱 심각한 스트레스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예방법을 실천하여 탈모를 관리하고, 건강한 두피와 모발을 유지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내용은 한국의약바이오기자협회와 대한모발학회가 진행한 '탈모 및 관련 정보습득현황' 조사 결과 발표자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약업신문]2030이 절반인 탈모환자…정작 치료는 1/3만 받는다?

    2030 남성 탈모 환자의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탈모는 적극적의 치료를 통해 호전될 수 있지만, 긴 치료 기간과 치료 비용 등 치료에 대한 부담은 적지 않다. 탈모의 치료를 위해서는 전문의와

    m.yakup.com

     

     

    같이 읽으면 도움 되는 글

     

     

    눈에 좋은 견과류, 이렇게 드셔야 '효과적'입니다

    눈 건강을 챙기는 것은 현대인에게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장시간의 스마트폰, 컴퓨터 사용으로 인해 눈의 피로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moneyriny.tistory.com

     

     

     

    평소 이유 없이 코피가 난다면?

    환절기라 그런지 몸이 많이 여러 가지 변화가 잦아지고 있는데요. 혹시 평소에 특별한 이유 없이 코피가 나거나 혹은 자주 난 적 있으신가요? 단순한 건조함이나 생활 습관 외에도 몇 가지 질병

    moneyrin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