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2024년 7월 1일 밤, 서울 시청역 교차로에서 역주행으로 사상자 13명을 낸 교통사고로 안타까운 소식이 접해졌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급발진 여부로 또 한번 논란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현재까지 나온 정보들을 요약해보고자 합니다.

     

    [요약]

    ✔️ 사고 차량 운전자는 급발진을 주장했지만, 일부 목격자들과 전문가들은 급발진으로 보기 어렵다는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 경찰은 사고 차량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의뢰해 종합적으로 조사할 예정입니다.

     

     

    사고 경위 요약

     

    서울 시청역 교통사고, 급발진 여부 논란
    출처 : 연합뉴스

     

    사고는 지난 7월 1일 밤 9시 27분경, 서울 지하철 2호선인 시청역 12번 출구 근처의 8차선 도로에서 일어났습니다. 해당 시간대는 보통 저녁을 먹고 퇴근하는 길이라 해당 사고장소에는 시민들이 많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사고 당시 운전자인 60대 남성 차 씨가 몰던 검은색 제네시스 승용차가 시청역 인근 웨스턴조선 호텔을 빠져나오다가 역주행으로 두 대의 차량을 추돌한 뒤 건널목으로 돌진, 신호를 기다리던 보행자들을 잇달아 들이받은 피해입니다.

     

    출처 : 경향신문

     

    이와 관련해 가해 차량 운전자는 급발진을 주장했지만, 전문가들은 운전 부주의나 제동장치 조작 실수 등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사고 당시 인근 CCTV

     

    사고 발생 직전, 시청역 인근 '먹자골목'을 비추는 CCTV 영상으로, 사고 당시 상황과 시민들의 두려움 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전문가 의견

     

    ✅ 일부 전문가들은 CCTV 영상을 분석한 결과, 차량이 속도를 서서히 낮추어 정확히 정지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 이는 급발진의 경우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아 차량이 계속 가속되는 상황과 다르다고 설명했습니다.

    ✅ 전문가들은 운전자의 실수나 동승자와의 다툼 등 다른 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사고 조사 진행 상황

     

    ✅ 경찰은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해 다각도로 조사를 진행 중입니다.

    ✅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분석 결과가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경찰은 사고 차량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의뢰해 종합적으로 조사할 예정입니다.

     

     

    오늘은 1일 밤에 발생한 안타까운 교통사고 소식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요약해 보았습니다. 현재 경찰과 소방당국에서는 운전자와 목격자 진술 등을 토대로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안타까운 소식들이 잇달아 전해지면서 충격과 큰 슬픔을 겪는 한 해인 것 같습니다.

     

    다시 한 번 고인분들의 명복을 빕니다.